삼성플란트치과

치료 결과와 시스템으로 증명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합니다.

치과진료

신정동사랑니치과, 생활 중 불편한 기분이 든다면

삼성플란트치과의원 2023. 12. 28. 10:39

 

일상을 보내던 중 입안 맨 안쪽에서 불편한 느낌 혹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사랑니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제3대구치(세 번째로 큰 어금니)라 불리며, 영구치가 다 자란 이후에 올라오는 것이 특징인데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아예 나지 않거나 위, 아래 총 4개가 맹출되는 분들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중반 사이에 첫 사랑을 경험할 때 쯤 맹출하는 치아라는 의미에서 '사랑니' 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이름과 다르게 구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랑니는 대부분 발치를 합니다. 그렇다면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지, 꼭 발치를 해야 하는지 삼성플란트치과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꼭 뽑아야 할까요?

 

사랑니가 올라오는 위치상 칫솔모가 잘 닿지 않아 청결함을 유지하기 쉽지 않고, 음식물 섭취 후 이물질이 깔끔하게 제거 되지 않아 치태와 치석이 쌓이거나, 충치 혹은 잇몸 염증과 같은 구강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데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사랑니를 발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방향으로 맹출 되고 관리만 잘해준다면 오히려 저작에 도움이 되어 발치를 안할수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드물고 현대인들은 턱뼈가 작고 맹출되는 공간이 작아 거의 발치를 하게 됩니다.

 

신정동사랑니치과, 어떻게 선택하나요?

 

사랑니가 자라는 형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방향으로 올라온 사랑니

✅ 비스듬하게 걸쳐진 사랑니

✅ 완전 누운 매복 사랑니

 

특히, 비스듬하게 잇몸에 걸쳐있거나, 완전 누운 매복 형태의 사랑니는 인접 치아나 뿌리, 신경을 밀어내 치아 사이 충치, 잇몸 염증 등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 하루빨리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랑니를 뽑기 전 치과를 선택할 때 어떤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까요?

 

 

신정동사랑니치과 삼성플란트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은 부분까지 고려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눈으로 확인이 어려운 부분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지털 장비가 갖춰진 치과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본원은 3D CT를 사용하여 사랑니의 형태, 신경 등 해부학적 구조물을 확인한 뒤 세밀하게 접근하여 발치를 진행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환자분과 충분한 의논 후 사후관리까지 신경쓰며 빠른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 발치 하기 전 마취를 하게 되는데, 마취 시 느껴지는 통증이 두려워 치과 방문을 꺼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삼성플란트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적은 통증을 위한 마취 장비를 사용하는데요. 통증 저감 시스템으로 마취액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마취 시 발생하는 아픔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더불어 사랑니 발치는 비교적 난도가 높은 치료로 매복되어 있거나 턱뼈의 신경관에 사랑니가 가까이 접해있을 경우, 의료진의 숙련도와 세심한 스킬이 중요합니다.

 

 

신정동치과 삼성플란트는 다양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대표 원장님이 늘 상주하고 계시며, 환자분의 구강 상태에 맞는 1:1 맞춤 진료로 일률적인 방식 보다는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적합한 케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사랑니가 올라오는 과정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치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있는데, 아픔을 방치하게 되면 추후 더 큰 증상으로 악화될 수 있어 하루빨리 검진 받고 치료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